아이의 의사소통 발달 2단계 - 관심 표시 단계
우리 아이의 의사소통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나요? 아이가 표현하는 것들에 메시지가 담겨 있다고 느껴진다면 이제 1단계인 반사적 반응단계를 넘어서 2단계인 관심 표시 단계로 발달이 이뤄진것입니다.
우리 아이는 소리나 행동, 몸짓, 표정으로 당신에게 어떤 메시지를 보내기 시작합니다. 그럴 때 부모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꾸준히 그 메시지에 반응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보내는 메시지를 엄마, 아빠가 잘 듣고 있어, 반응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아이는 자신의 보내는 메시지가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구나 하고 인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아이가 엄마를 향해서 손을 내밀자 엄마가 아이를 안아 줍니다. 이 행동들이 반복되면 아이는 내가 손을 뻗으니까 엄마가 안아주는구나 하는 것을 인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 아이가 소리를 지르자 엄마가 웃으며 반응해주는 것을 반복하다보면 아이는 내가 소리를 내니까 엄마가 나에게 관심을 가져주는 구나 하는 것을 인지하게 되는 것이죠. 아이는 아주 즐겁고 재미있는 발견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는 소리내거나, 울거나,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획득하게 된다는 것을 깨우치게 됩니다. 바로 이것이 '의사소통 교감'입니다.
아이는 의사소통 교감을 형성하게 되면서부터 의사소통을 어떤 목적이나 의도를 가지고 하게 됩니다. 엄마와 아빠에게 의도가 있는 의사소통을 시작하게 되는 것이죠. 이제 2단계인 관심 표시 단계로 넘어오게 된 것입니다.
관심표시 단계에서는 아이들이 어떻게 자신의 의도를 표현하는 것일까요?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관심 표시 단계의 초반에는 아이는 부모에게 몸짓, 손짓, 표정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 그리고 원하지 않는 것의 표현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게 익숙해지면 이제 의사소통이 조금씩 발달하여 아이의 관심사를 부모와 함께 나누는 방법을 학습하게 됩니다. 관심을 끈다거나 인사를 한다거나 무엇인가를 보여주기 위해 의사소통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사회성을 띤 의사소통이 시작됩니다.
부모와 아이의 의사소통이 잘 이뤄진다면 아이는 이제 자신만의 특별한 제스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자신의 곰인형을 찾을 수 없을 때 양 손바닥을 보이며 엄마를 쳐다보는 제스처를 하면서 곰인형이 없다는 표현을 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부모는 아이들의 메시지에 끊임없이 반응해주어야 합니다. 아이는 당신이 반응해줄때까지 계속해서 메시지를 보낼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간식을 원해서 소리와 손짓을 하는데 당신이 간식을 주지 않는다면 아이는 간식을 줄때까지 소리를 지를 것이고, 간식을 주어야만 소리지르는 것을 멈추게 될 것입니다. 간식을 원하는 데 장난감을 주었다면 아이는 그게 아니라고 거부 표현을 할 것이고, 원하는 간식을 얻게 되었다면 미소로 긍정의 표현을 할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자신의 의도를 타인에게 전달하고 성공적인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아이들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이 행동을 반복하게 되고, 학습하게 되며, 의사소통을 더욱 발달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아이와 부모가 같은 사물을 동시에 바라보며 상황에 집중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전 단계의 아이들은 하나에만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물건이면 물건, 사람이면 사람, 하나에만 집중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사물과 사람 모두에게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사과를 보고 손가락으로 가리키면서 엄마를 쳐다봅니다. 엄마를 쳐다본 후 다시 고개를 돌려서 사과를 손가락으로 가리킵니다. 물건과 그리고 사람에 집중하면서 아이가 의사소통 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상대방에게 확인시키는 행동입니다. 아이의 이러한 능력은 앞으로 첫 낱말을 표현할 때 꼭 필요한 중요한 능력입니다. 이 능력을 통해서 아이에게 언어학습 기회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는 소리모방을 많이 하게 되고, 소리와 소리를 연결하여 옹알이를 많이 하게 됩니다.
또한 관심 표시 단계의 아이들은 이해 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일상생활을 통해서 부모가 하는 반복적인 표현들을 듣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는 그 의미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그 말을 이해했다는 표시로 쳐다보고, 가리키며, 보여주고, 간단한 지시를 따를 수 있게 됩니다. 언어 발달은 이해가 먼저 발달이 되기 때문에 아이가 이해하고 있다는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