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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병변 아동, 언어 치료적 방법_사회적 유용성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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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병변 장애 아동 언어 치료

 

언어는 단순히 의사소통의 도구를 넘어,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언어치료사들은 언어의 사회적 유용성을 인식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뇌병변 장애를 지닌 아동들의 언어치료는 어떤 방법으로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요즘 고민을 하고 있는데요.  여러 방법들 중에서도 언어의 사회적 유용성을 인식하고 이를 치료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언어의 사회적 유용성 인식

 언어는 단순한 의사소통 수단이 아니라, 사회적 관계 형성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언어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감정과 생각을 전달하며, 사회적 규범과 문화를 이해하는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뇌병변 아동들의 언어 치료를 위해서는 아동들이 사회적 유용성을 인식하게 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언어의 사회적 유용성 촉진 방법

2.1. 대화 기술 훈련

언어치료사들은 아동들이 대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적절한 반응을 보일 있도록 대화 기술을 훈련합니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대화의 순서를 지키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며, 적절한 질문과 응답을 있게 됩니다.

2.2. 역할 놀이와 상황극

역할 놀이와 상황극은 아동들이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도움을 줍니다. 언어치료사들은 아동들이 친구, 가족, 선생님 다양한 역할을 맡아보며, 실제 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연습을 하도록 지도합니다.

2.3. 비언어적 의사소통 훈련

언어는 단어와 문장뿐만 아니라, 표정, 몸짓, 맞춤 비언어적 요소도 포함합니다. 언어치료사들은 아동들이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사용할 있도록 훈련합니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할 있게 됩니다.

2.4. 사회적 규칙 학습

언어치료사들은 아동들이 사회적 규칙을 이해하고 따를 있도록 지도합니다. 예를 들어, 대화의 순서를 지키고, 상대방의 말을 끊지 않으며, 적절한 존대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 등을 가르칩니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원활하게 소통할 있게 됩니다.

3. 언어치료의 효과

언어치료를 통해 아동들은 언어의 사회적 유용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있게 됩니다. 이는 아동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업 성취와 정서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아동들은 자신감을 얻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도움을 받을 있습니다.

 

현재 뇌병변 장애 아동들을 치료하고 있는데 치료 시작 전에는 언어치료가 과연 효과가 있을까 의문을 지니셨던 부모님들도 언어치료를 통해서 아동과 소통이 되기 시작하면서 만족감을 느끼기 시작하시더라구요. 

의사소통은 인간이라면 지녀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권리이기 때문에 우리 뇌병변 장애를 지닌 아동들에게도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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