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cue) 신호를 자기 차례를 갖게 하기
언어 발달이 느린 우리 아이들은 상호작용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의 초보 부모들은 아이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들을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상호작용을 늘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난 포스팅에서도 이야기 하였지만 차례를 주고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차례를 주고 받는 방법 중에 하나로 차례의 균형을 지켜야 한다고 알려주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차례를 가지면서 대화를 나누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입니다. 아이는 단지 자기가 말할 차례인지를 몰라서 의사소통을 못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기 차례가 지금이라는 것을 알더라도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뭘해야 할지 몰라서 아무것도 못하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가 교대로 차례를 갖기를 배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을 응원해주고, 의사소통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수영을 가르칠 때 부모가 튜브를 주고 물에 쉽게 뜰 수 있도록 해주는 것처럼 우리 아이가 자기 차례를 혼자서도 알아서 가질 때까지는 아이가 알기 쉽도록 자금이 네 차례야 하는 큐를 줘서 알려줘야 합니다.
가장 좋은 큐 중의 하나는 단순히 그냥 기다려주는 것입니다. 기다려주기는 이제 엄마의 차례가 끝났으니 네가 다음 차례라는 분명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때론 그냥 기다려만 줘서는 부족할 때도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 아이는 지금 자신의 차례라는 것도 알아야 하지만 자기 차례에 뭘 해야 하는지도 알려줘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에 나오는 큐들은 하나만 쓰거나 한두 가지를 결합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다려주면서 얼굴 표정이나 몸짓 언어로 아이에게 큐 주기 - 아이에게 얼굴 표정이나 몸짓으로 이제 네 차례야 하는 신호를 줍니다. 이렇게 하려면
아이 쪽으로 몸을 기울여서 엄마 아빠가 듣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립니다.
눈을 크게 뜨고 눈썹을 치켜 올리면서 기대하는 표정을 보여주세요.
한번 해보라는 뜻으로 미소를 짓거나 고개를 끄덕여주세요.
지금 아이의 관심을 사로잡은 것은 손으로 가리켜주세요.
때때로 아이들은 엄마 아빠가 5초에서 10초 정도 기다려주기만 해도 이런 큐에 반응하면서 차례 갖기를 배웁니다. 이런 종류의 큐는 대화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엄마 아빠는 지금 네 차례이니 네가 무엇이든 하길 기대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만일 우리 아이가 이런 종류의 큐에 반응을 잘 보인다면 자주 사용하세요. 단, 큐를 주기 전에 아이가 엄마 아빠를 보고 있는지 먼저 확인하세요.
아이가 자기 차례를 하지 않으면 제스처나 다른 시각적 도우미 활용하면서 기다려주기 - 시각적 도우미는 물건이나 제스처, 신호, 그림 등으로 아이가 눈으로 볼 수 잇는 큐를 말합니다. 어린아이는 보고 들을 때 가장 잘 배웁니다. 시각적 도우미는 여러 가지 정보를 줘서 우리 아이가 자기 차례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일단 정지하거나 익숙한 일상을 바꾸고 기다려주기 - 일상생활 중에서 아이에게 큐를 주는 것을 하려면 일단 정지하고 엄마 아빠가 지금 네 차례를 갖기를 기다리고 있다는 표정을 짓고 바라보세요. 아주 익숙한 일상생활에서 늘 하던 말이나 행동을 안 하거나 다르게 해서 뜻밖의 상황을 만들어보세요. 아이가 놀라서 뭔가를 틀렸다고 말할 기회가 만들어집니다.
교대로 차례 갖기를 어떻게 하는 건지 보여주고 기다리기 - 아이들에게 많이 알려진 노래나 게임에는 차례 갖기를 해볼 수 있는 동작이 들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모두 다같이 손뼉을> 노래에서 아이에게 손뼉을 칠 차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때론 아이에게 자기 차례에 뭘 해야 할 지 시범을 보여줘야 합니다. 어떻게 손뼉을 치는지 보여주기 위해서 몇 번에 걸쳐 "우리 모두 다 같이 손뼉을 짝짝!" 노래할 때마다 손뼉을 쳐 보여주세요. 그런 다음에 "우리 모두 다같이" 까지 노래하고 "손뼉을 짝짝"은 부르지 말아보세요. 엄마가 마치 손뼉을 칠 듯한 자세를 만들어 손뼉을 치라는 큐를 아이에게 주고, 몸을 앞으로 기울이면서 기대에 찬 표정으로 기다려주세요. 만일 노래를 부르면서 손뼉을 쳐야 할 순간에 아이가 손뼉을 치려는 동작을 하지 않으면 아이의 손을 살짝 겹쳐서 손뼉치기를 보여주세요. 노래를 몇 번 부르세요. 이런 식으로 여러 번 하고 나서 손뼉치기 직전에 노래를 멈추고 아이가 스스로 손뼉을 치는지 보세요.
질문하고 기다리기 - 대화 중에 질문을 사용해서 아이에게 차례를 줄 수 있습니다ㅣ. 이때 큐는 질문이 됩니다. 질문은 한번에 한가지만 하고 기다리세요. 대답하는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질문이 항상 차례 갖기를 도와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어떤 질문은 오히려 대화를 끝내버리기도 합니다.